도라지 효능 부작용 7가지
- 건강에코 정보 모음
- 2020. 11. 9.
도라지 효능 부작용
도라지는 다소비 농산물로 생약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영양·효능적으로 우수한 식재료입니다. 그런 만큼 도라지 효능 부작용 기능성분 등의 연구를 누적해 간다면 충분히 인삼에 버금가는 농가 고소득 작물로 그 입지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황사, 코로나 19까지 직접적으로 기관지(호흡기) 질환으로 나타나고 건강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호흡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소비자 증가 등 도라지 재배 농가에는 기회요인으로 작용하는 시기인데 단순히 도라지 효능 뛰어나고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의 생산만으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소비 확대로 이어지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산 도라지의 시장 경쟁력이 수입 도라지에 비해 턱없이 열악함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라지 효능 진정효과가 있어서 해열에도 도움이 되고 진통, 진해, 거담, 혈당강하, 콜레스테롤 대사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안에 쌓이면 혈압이 높아지고 다양한 혈관 관련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는데 안좋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역할도 도라지 효능입니다. 혈관 질환에도 좋고 고혈압 예방에도 좋고 혈압이 높은 분들은 낮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도라지 어떻게 먹으면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을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겉껍질에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째 같이 먹는 것이 좋고 구입할 때 아예 깨끗하게 껍질이 까져서 손질되어 있는 것보다는 껍질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것은 국산 도라지일 때 가능합니다. 흙이 없거나 씻겨 있는 도라지는 대체적으로 수입산 도라지입니다. 때문에 도라지 효능 부작용 결정짓는 사포닌이 수입산에는 그 함량이 매우 적습니다.
도라지 효능 호흡기 질환의 대표로 알려진 폐렴, 천식 등을 막아주고 이눌린 성분의 항염작용으로 기관지염을 빨리 낫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되고 기침을 완화시켜 천식환자나 만성기관지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아 면역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서 면역력 증진에 좋은 효과를 가져와 잔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도라지 효능은 10가지로도 부족합니다만 대표적으로 요악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부작용 가래 삭이는 효과입니다.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을 내는 사포닌이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도라지를 먹으면 목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로인해 가래를 몸 밖으로 배출하게 도와 증상을 멎게 하여 도라지는 편도선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두루 좋습니다.
도라지 효능 부작용 혈당과 콜레스테롤 개선도 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간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 아니라 스테로이드와 갤릭 엑시트(gallig acide) 분비를 증강시켜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는 도라지를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피부 염증 개선도 도라지 효능 입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찐 도라지(증숙도라지)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으므로 과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염증인자 효소 발생을 도라지가 막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도라지 효능 혈당도 내려주고 항염증에도 도움이 주고 항 비만에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도 가져오고 항암 활성효과, 간섬유화 억제, 뇌신경 보호 등의 효능이 있는데 한약재로도 많이 이용되어왔습니다. 껍질에 많은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좋고 염증도 낮춰주기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껍질에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인 사포닌이 많이 들어있어 가루로 구입할 때는 껍질때 들어간 것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먹는 방법은 대체로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선한 도라지를 활용하여 먹는 것 두번째는 말리거나 분말을 이용하여 먹는 것인데 신선한 것은 보통 나물로 요리를 해서 먹으면 맛도 좋습니다.
주로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을 하는데 겉껍질에 포함되어있는 사포닌은 항암효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 피로가 있으시면 간을 건강하게 해야하는데 간보호에도 특효가 있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고 진통작용 등을 하는 것이 도라지 효능입니다. 기관지에 좋아 호흡기 건강도 챙겨주어 폐에 질환이 있거나 인후통이 있다면 건강을 좋게 하고 미리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